640 0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셀프리더십과 유아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셀프리더십과 유아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lay Planning, Execution and Evaluation Activities on Children's Self-Leadership and Play Flow Experiences
Author
이혜진
Alternative Author(s)
Lee Hye Jin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계획-실행-평가활동을 적용한 후,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놀이몰입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에게 효율적인 놀이운영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이었다. 참가아동은 실험집단에 20명, 통제집단에 20명 할당되었고, 두 집단은 모두 6주간의 활동을 처치받았다. 실험집단의 경우 총 6주에 걸쳐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을 처치받았고, 통제집단은 상응하는 6주의 기간 동안 일상적인 자유놀이활동을 처치받았다.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은 놀이의 계획, 계획한 놀이의 실행, 놀이 실행결과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되었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요소와 셀프리더십과 몰입 향상을 위한 활동이나 토론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유아셀프리더십은 최자윤(2009)이 개발한 유아셀프리더십척도(Scale of Child Self-Leadership)를 사용하여, 유아놀이몰입은 나은숙(2013)이 개발한 유아놀이몰입척도(Play Flow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각 결과변인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two 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상호작용이 나타난 경우 상호작용의 구체적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집단별로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 적용이 유아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셀프리더십 총점과 셀프리더십 하위요인(행동전략, 보상전략, 사고전략)의 점수, 놀이몰입 총점과 놀이몰입 하위요인(자의식의 상실, 시간변형의 느낌)의 점수 모두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였다. 사전-사후 점수 차이 검증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모든 결과변인에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난 반면, 통제집단의 경우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놀이계획-실행-평가 활동이 유아셀프리더십과 유아놀이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교육적, 임상적 가치를 지닌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해 놀이를 활용한 경우나 유아 놀이몰입경험에 관한 연구를 문헌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본 연구는 놀이계획-실행-평가가 유아 셀프리더십과 유아 몰입경험 증진에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본 연구는 놀이가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몰입경험 발달을 위한 유용한 매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유아 보육/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놀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유아에게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라 하겠다. 본 연구는 놀이가 유아의 삶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유아의 놀이에는 교사의 상호작용이 강조된 놀이계획-실행-평가활동이 유아셀프리더십과 유아놀이몰입에 유의미한 연구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들의 셀프리더십과 놀이몰입발달을 위한 놀이교육자료의 기초를 제공하고, 교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놀이 활동의 방향을 제시함으로 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5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