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종목에 따른 수업만족도가 체육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바람직한 체육가치관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의 활용을 위하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종목에 따른 수업만족도가 체육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에 소재한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중학생 500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44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업만족도(수업내용, 수업환경, 수업효과, 지도자), 체육가치관(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교육적 가치)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수업만족도의 수업내용, 수업효과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수업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수업만족도의 수업환경에서는 2학년이 3학년보다, 수업효과에서는 2학년이 1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종목유형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수업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개인종목에 비해 단체종목의 경우 수업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개인종목이나 단체종목에 비해 대인종목의 경우 수업환경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개인종목에 비해 대인종목이나 단체종목의 경우 수업효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별에 따른 체육가치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학년에 따른 체육가치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교육적 가치에서 2,3학년이 1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종목유형에 따른 체육가치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모든 하위요인인 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교육적 가치에서 대인종목, 단체종목이 개인종목보다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개인종목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체육가치관의 신체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내용, 수업환경, 수업효과는 사회적 가치에, 수업만족도의 수업환경, 수업효과, 지도자는 교육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대인종목에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체육가치관의 신체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사회적 가치에,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교육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단체종목 수업만족도의 수업내용, 수업효과는 체육가치관의 신체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사회적 가치에,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는 교육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인종목, 단체종목의 수업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수업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던 대인종목이나 단체종목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대인종목, 단체종목은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지도자 만족 요인이 체육가치관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대인종목, 단체종목은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경기의 규칙습득과 같은 다양한 부분에서 수업효과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지도자의 전문성 재고에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면 체육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개인종목의 경우 수업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이 체육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업효과와 지도자 만족요인 뿐 아니라 적절한 난이도의 수업내용과 시설 및 기자재와 같은 수업환경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체육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