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으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종합하여 살펴보고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유형별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조절변인인 전체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유아연령, 집단구성에 따른 효과크기를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로 살펴봄으로써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유형을 제시하고 영향을 미치는 변인 비교를 통해 프로그램 구성의 방향성과 효과적인 구성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1-1.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전체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1-2.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유아의 음악적 능력 영역별에 따른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1-3.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 영역별 하위변인에 미치는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2.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에 따라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2-1.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따른 음악적 능력의 전체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2-2.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에 따른 음악적 능력 영역별에 따른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3.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전체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유아연령, 집단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전체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유아연령, 집단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2000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발표된 학회지, 박사 논문을 본 연구에서 설정한 논문 선정 기준에 맞추어 수집하였다. 최종 선정된 논문은 학술지 논문 116편, 박사 논문 9편으로 총 125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음악적 능력 영역별 하위변인에 해당하는 676개의 사례 수를 가지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1.26으로 Cohen(1988)의 해석 기준에 따라 매우 높은 효과크기로 나타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음악적 능력 영역별로 살펴보면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발달에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음악적 능력 하위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음악적 창의성 영역에 해당하는 음악적 상상력에서 효과크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적 개념영역의 형식에서 가장 낮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효과크기에서는 타영역 연계 유형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음악적 능력의 효과크기는 타영역 연계에서 음악적 표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별로 살펴보면 음악영역 내 통합, 악기 활동, 언어 활동 연계, 표상 활동, 매체 활용 유형에서 음악적 창의성이, 음악극 유형에서는 음악적 태도, 타영역 연계 유형에서는 음악적 표현이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음악프로그램의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전체 회기 수(6-16회기, 18-24회기, 28-35회기), 주당 회기 수(주1회, 주2회 이상), 유아연령(만1세-만5세), 집단 구성(대집단, 대·소집단 통합)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전체 회기수에서는 18-24회기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고 6-16회기, 28-35회기 순으로 나타났다. 주당 회기 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주1회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고 주2회 이상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연령에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만2세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집단구성에 따른 효과크기는 대·소집단 통합구성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조절변인의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조절변인은 전체 회기 수(6-16회기, 18-24회기, 28-35회기), 주당 회기 수(주1회, 주2회 이상), 유아연령(저연령(만1세-만4세), 고연령(만5세)), 집단 구성(대집단, 대·소집단 통합)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전체 회기 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악기 활동 28-35회기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주당 회기 수에 따른 효과크기에서는 악기 활동에서의 주2회 이상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유아연령별에 따른 효과크기는 타영역 연계 유형의 고연령(만5세)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음악프로그램 유형별로 집단구성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타영역 연계 유형의 대·소집단통합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시에 전체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유아연령, 집단구성과 같은 변인들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유아음악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정보를 제공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