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시설에 적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전기비용 절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에너지저장장치란 최대부하에서 경부하시간대로 전기를 충전 및 방전하는 장치이다. 현재에는 전기를 저장하는 기술력이 부족하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었지만, 최근 에너지 저장장치 및 배터리 장치의 기술력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용량의 전기를 경제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논문에서는 하수처리시설에 가상으로 에너지저장장치 설치하여 적용하고, 하수처리시설 운영에 고정비용 중 큰 비용을 차지하고 있는 전기료 절감에 대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고려사항인 전기사용시간 및 전기사용량을 기반으로 하여 일간, 월간 시간대별 등으로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에너지저장장치는 하수처리시설에 전기사용량을 절감해주는 것이 아니라, 피크부하를 다른 시간대로 이동시켜주는 것도 볼 수 있다. 하수처리시설에 경부하시간대와 최대부하시간대의 전기요금 차이만큼의 경제적인 이익을 확보 및 안정적인 운영에 도움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