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화된 AVM 시스템을 이용한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발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 자율주행과 지능형 자동차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면서 안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 운전자 및 고령 운전자가 늘 어나면서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 다. AVM(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 밖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안전 보조 장치 중 하나이다. AVM 시스템은 4채널 광각 카 메라를 이용하여 전·후·좌·우측의 입력 영상을 운전자가 차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통해 차량 밖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이 시 스템은 차량 운행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보음을 울려 운전 자가 위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자동차 관리정보시스템(VMIS)에 따르면 2018 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3,202,555대로 집계되었 다. 2018년 자동차등록 대수는 2017년보다 67만4천대 늘었으며, 앞으로 자동 차등록 대수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1]. 자동차의 등록 대수가 증가하면 사고의 발생률도 증가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AVM 시스템의 복잡하게 구성된 전원 회로를 간소 화하여 AVM 시스템의 PCB Size와 무게를 줄였다. 또한, AVM 시스템에 연 결되는 케이블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경량화를 이루었다. 경량화된 AVM 시스템은 내비게이션과 연결하여 교통 정보 및 차량 위치 정보를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