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EPC 플랜트 공사 수행 리스크 분석 및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러시아는 다양한 종류의 원유와 천연가스, 비전통 자원들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2017년 BP 통계 기준으로 확인된 석유 매장량은 1,095억 배럴이며 이는 세계 7위에 해당하는 양이다. 러시아 정부는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기존 노후 유전 시설의 보수 및 증설 사업과 신규 유전개발 및 셰일가스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기업 또한 새로운 플랜트 시장으로서 성장이 기대되는 러시아로 진출을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에 대한 기존 논문은 사업 진출 및 사업성 분석에 치우쳐 있어 플랜트 공사 수행을 위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 EPC 기업의 러시아 플랜트 공사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연구로서, 러시아 플랜트 시장의 고유성 및 공사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이에 따른 5가지의 공사 수행 리스크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5가지 리스크 요인들을 15개의 소분류로 계층화 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쌍대비교를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 Data를 바탕으로 계층분석법(AHP : Analytic Hierarchial Process)을 활용하여 각 리스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산정하고, 최종적으로 각 리스크 요인들의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 기업의 러시아 플랜트 시장 진출 및 성공적인 공사 수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