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사막 바인더용 폴리우레탄 제조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관능기를 갖고 있는 Isocyanate와 Ether계 Polyol을 가지고 Polyurethane Prepolymer 제조와 친환경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Castor Oil과 내한성 및 내열성이 좋은 Polybutadiene Polyol을 가지고 Polyol Mixture를 제조하여 접착력 및 내가수분해성이 향상된 중공사막용 폴리우레탄 바인더를 제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