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만족도 및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만족도 및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Y실버타운에 입주중인 노인 12명을 선정하였고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게 주 2회 80분씩 2018년 12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총 18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해 양적분석으로 삶의 만족도 척도와 자아통합감 척도를 사용하여 검사하였고, 질적분석으로는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 검사와 풍경구성기법(LMT) 그림검사를 사용하였다. 모든 자료의 처리는 사전․사후검사를 통한 변화 비교분석과 연구 대상자의 작품 자료, 관찰 기록지, 축어록 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양적 검사자료를 데이터 코딩 후. t-검증을 실시하여 검사 유효성을 뒷받침할 근거자료로 삼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삶의 만족도 점수에서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둘째,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아통합감 점수에서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셋째,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와 풍경구성기법(LMT) 그림검사의 사전․사후 분석결과에서 심리적 갈등 및 어려움이 감소되었고 자아상이 확대되었으며, 그림의 요소가 안정적이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노인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노년기 발달과업인 자아통합을 이루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