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9 0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상사의 코칭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상사의 코칭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
윤소라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상사의 코칭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상사의 코칭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코칭 리더십 수준에 따라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국내 기업에 재직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심리자본의 각 요인과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지속적, 규범적 몰입 간의 회귀모형이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희망, 자기효능감, 낙관주의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정서적 몰입이, 복원력을 높게 인식할수록 지속적 몰입이, 희망, 복원력, 자기효능감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규범적 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의 코칭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방향제시, 개발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정서적 몰입이, 개발을 높게 인식할수록 지속적 몰입이, 방향제시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규범적 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긍정심리자본과 코칭 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을 가지며, 상사의 코칭 리더십 수준이 낮은 집단의 경우 긍정심리자본수준의 높낮음에 관계없이 조직몰입에 차이가 없었으나, 코칭 리더십 수준이 높은 집단은 긍정심리자본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조직몰입이 크게 나타난다. 주제어 :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코칭 리더십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3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9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HUMANITIES & SOCIAL SCIENCE(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