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0 0

1인가구 주거선택 요인 분석

Title
1인가구 주거선택 요인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residential decision factors for one-person houldholds
Author
여운형
Alternative Author(s)
Yu Woon Hyung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2000년 이후로 인구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다가구 문화에서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구형태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다. 그중 미혼, 이혼, 사별, 가족 구성원의 탈락과 경제적 능력과 기거기 가족 등의 변화에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1인가구의 주거지원 정책을 보면 청년층에 관련한 행복주택.청년전세 임대주택 등 관련 정책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에 비해 중장년층과 노년층에 대한 주거지원 정책은 부실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중장년층 1인가구와 노년층의 1인가구에 대한 주택정책을 살펴보고 주거선택 특성이나 점유형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점을 두었다. 주택의 점유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중장년층 1인가구와 노년층의 1인가구의 경제적 특성, 인적특성, 주거특성의 여러 변수들이 주택의 점유형태에 선택함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제적 특성에서는 임대를 선택할 때 중장년층 1인가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월평균 소득이 낮을수록 유의미 하였으며,가구부채유무와 소득수준의식은 주택 점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노년층 1인가구는 월평균 소득이 낮거나 소득수준의식이 낮을수록 임대를 유의미 하며, 가구부채가 없을수록 자가선택에 유의미하게 적용하고 인적 특성에서 중장년층 1인가구나 노년층 1인가구 둘 다 보았을 때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임대를 선택 할 확률이 높고 여성일 경우 자가 선택에 유의미하였으며, 혼인상태는 사별일 경우 자가 선택에 유의미하게 적용했다. 이에 중장년층 1인가구나 노년층 1인가구는 이혼, 사별, 또한 가구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주택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또한 중장년층 1인가구 이사를 계획하고 월 평균 소득에 크게 영향을 받아 주택에 대한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른 적절한 주택 공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소득이 중장년층 보다 낮고 경제적으로 활동이 낮은 노년층 1인가구는 대부분 사별을 통해 외로움을 많이 타 반려동물에 영향을 받고 저소득과 이사계획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아 복지시설이 많은 주택 공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주택 계획에서는 지표 중 하나인 인구지표를 중요시 여긴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주거선택 또한 다양하게 생각하며 본 연구처럼 1인가구의 증가가 계속 될 뿐 아니라 향후 에도 계속해서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그중 가장 증가세가 높은 중장년층 1인가구와 노년층 1인가구에 대하여 사회경제적 특징과 형성요인, 또한 그들의 가치변화에 따라 주거 선택이 다양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연구 함에 있어 앞으로 주택공급 및 정책에 있어 다양한 측면으로 큰 의미가 있을 거라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3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6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부동산개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