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1 0

심폐소생술 교육 후 수행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itle
심폐소생술 교육 후 수행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the Possi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Lay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ees
Author
강민성
Alternative Author(s)
Kang, Min Seong
Advisor(s)
최보율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역사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률이 10% 증가할 때,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1.4배 증가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재 소방서, 대한심폐소생협회, 대한적십자사 등과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교육 대상자들의 특성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획일화된 단발성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해 교육이 실제로 목격자 심폐소생술 향상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6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19세 이상 성인 중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상자에서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이 있는 집단과 수행 가능성이 없는 집단을 나누어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수행 가능성이 없는 이유를 밝혀내기 위해 교육 모형 중 건강신념모형에 근거하여 변수들을 선정하고 각 특성에 따라 수행 가능성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 취약 계층을 밝혀내고, 취약 계층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이 일반인 목격자 심폐소생술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2016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건강신념모형에서 제안한 수정 요인에 해당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구조적 특성, 개인의 지각에 해당하는 지각된 위협성, 행동의 계기에 부합하는 독립변수들을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 특성에 따른 수행 가능성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수행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Hierarchical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건강신념모형에서 수정요인을 참고한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경우 성별, 직업에 따른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의 수행 가능성(OR 2.89, 95% CI 2.56-3.27)이 유의하게 높았고, 직업에서는 직능수준이 높은 전문·행정관리에 비해 군인(OR 4.97, 95% CI 2.04-12.14)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주부 또는 무직(OR 0.63, 95% CI 0.52-0.77)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연령에서는 65세 미만과 이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건강신념모형에서 수정요인 중 구조적 특성에 해당하는 심근경색증 조기 증상에 대한 지식은 남성에서만 심근경색증 조기 증상 지식 인지율이 없음에 비해 있음(OR 1.58, 95% CI 1.07-2.34)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세 번째로, 건강신념모형에서 지각된 위협성에 해당하는 이환/ 사고 중독/ 주관 적 건강 수준 인지율의 경우 심근경색증 또는 협심증 진단 경험 여부에서 진단 받은 적이 있는 사람(OR 1.98, 95% CI 1.23-3.18)의 수행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뇌졸중 진단 경험 여부에서는 오히려 진단받은 적이 있는 사람(OR 0.45, 95% CI 0.23-0.88)의 수행 가능성이 유의하게 낮았다. 네 번째로, 건강신념모형에서 행위의 계기를 참고한 심폐소생술 교육 시기는 최근에 심폐소생술 교육(OR 3.31, 95% CI 2.95-3.73)을 받은 경우에서 수행 가능성이 유의하게 높았다. 건강신념모형에 근거한 대상자들의 특성은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상자 중에서도 여전히 여성, 주부 또는 무직의 경우 수행 가능성이 낮게 나타났고, 뇌졸중 진단 경험자는 지각된 위협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을 받았음에도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 취약계층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심폐소생술 수행 가능성 취약계층을 위해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령에 따른 수행 가능성에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토대로 고연령층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 대상자들에게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권장하여 수행 가능성을 향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3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2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S](보건대학원) > MEDICAL SCIENCE(의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