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용도의 시기별 입지 변화 특성분석

Abstract

국 문 초 록 현재 우리나라는 제조업 위주에서 반도체, 정보통신, 영상, 바이오산업, 연구개발(R&D) 등 첨단주도산업으로 고도화가 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들어와 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개편되었다. 도시적 입지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면서 도시형공장인 지식산업센터의 설립이 활성화되고 기존 업체들의 집적이 유도되고 있다. 서울시는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동구 성수 IT가 최초로 산업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었다. 성수동은 다양한 개발사업으로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사업으로는 2005년 서울시에서 세 번째로 큰 공원인 서울숲이 개원하였고, 2010년에는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었다. 2015년에는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지로 선정되었다. 서울숲 개원으로 인하여 성수동 내 방문객 수가 증가하였고,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된 이후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와 종사자 수는 증가하였고, 유동인구와 방문객 수가 증가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상업화 현상이 발생하였다. 서울시에서 2015년 말 「서울시 젠트리피케이션 종합대책」 발표하였으며,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지역으로 성동구 성수동이 포함되어 있다. 성수동은 약 51% 정도 준공업지역으로 다른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지역으로 선정된 지역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 따라 성수동을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고, 성수동에 건립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화 현상을 시계열적으로 일어나는 분포패턴이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와 물리적 특성 요인이 상업용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였다. 지역의 물리적 특성 요인을 가로위계 및 폭, 용도지역, 건축물 노후도, 건축물 개별공시지가, 필지면적, 대중교통 접근성으로 분류하여 설정하였다. 성수동 내 대표적인 지역개발사업을 기준으로 첫 지식산업센터 입주, 입주 확대 기간, 서울숲 개원,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 도시재생사업 시작을 기준으로 연도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는 1992년 처음으로 건립하였고,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을 기점으로 지정 전과 후의 차이점을 볼 수 있었다. 지정 전 지식산업센터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였고, 지정 이후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지정 전 지식산업센터의 입지 특성으로는 국지도로 중심으로 건립되었으며, 연면적은 소형, 중소형급의 지식산업센터가 건립되었다. 지정 이후 지식산업센터는 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에 건립되고 있었으며, 연면적 또한 중형, 대형급의 지식산업센터가 건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성수동 내 고급업종은 2010년 이전까지는 감소하다가 2010년 이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고급업종은 높은 비율로 집산도로에 발생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고, 국지도로에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건축물 노후도에서는 10년 이하 건축물에서 발생하다가, 2015년 이후에는 40년 이상 된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용도지역에서는 준공업지역에서 해당되는 건축물에서 고급업종 발생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업용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가로위계는 지정 이전과 이후에 상관없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정되기 이전 용도지역에서는 제2종일반주거지역과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고급업종 입지가 준공업지역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지정 이후 제2종일반주거지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다음으로 준공업지역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버스정류장 거리 변수는 성수 IT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 이전에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도출되었지만, 지정 이후에는 유의하지 않는 변수로 도출되었다. 지식산업센터와의 거리 변수는 지정 이전과 지정 이후 모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와 고급업종의 입지적 특성을 시계열적으로 공간적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고, 상업용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지역의 물리적 특성 요인뿐만 아니라 성수동 내 지식산업센터와의 거리의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