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의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중요도 분석

Abstract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도시 팽창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도시의 팽창속도에 비하여 기반시설의 확충은 준비가 부족한 채로 성장이 진행되며 기존 기성시가지의 쇠퇴와 더불어 다양한 도시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이윤을 목적으로 한 개발주도적인 재개발, 재건축 등의 개발 방식으로의 문제의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도시재생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었고 최근 집중 논의되고 있다. 기존의 개발은 노후 주택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물리적인 철거 및 재건축의 개발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종합적 관점에서의 정비기법이 시도되고 있다. 지난 2005년 12월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법제화된 것은 이러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국가마다 도시재생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의 국토해양부는 도시재생 사업에 대하여 산업구조의 변화 및 신도시·신시가지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있는 기존의 도시를, 새로운 기능을 도입·창출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국토해양부,2010). 즉 도시재생은 기존의 시설의 재활성화이며 해당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제, 사회, 환경적 접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방식과는 다른 이해관계자간의 합의와 의견 수렴을 중요시하여 기존 주민의 참여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도시의 경쟁력은 곧 국가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은 필수적이며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참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도시재생 사업에서 진행하는 ‘주민참여 프로그램간에 있어 주민들의 참여 의지가 높은 프로그램, 즉 프로그램의 중요도가 다 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문헌조사를 통하여 주민참여가 도시재생 성공 요인들 중에 중요한 요소임을 파악하였다.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여러 요인 중에 주민참여 증대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상 사업지 유형의 주민참여 프로그램들을 조사하였다. 이후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최종 변수를 도출하고 도시재생에 참여하였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요도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분석기법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는 주민참여 프로그램들은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개선하여 고객 유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주민참여 증대를 위해서는 지역 특성 특화를 통한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또한 도시재생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중요도가 낮게 분석되어 개선 방안이 필요한 사항이다. 도시재생사업서 주민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민참여 프로그램에서 낮은 중요도를 보이는 요인 중에는 주민 간 교류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있다. 주민들 간의 교류와 소통에 대한 참여를 기피하는 것은 주민참여 활성화에 저해가 되는 부분이므로 교류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