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CA 기반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을 위한 다단계 오토-스케일링 계획

Abstract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다양한 영역에서 필수 기반 기술로 자리 잡으면서 응용 프로그램의 운영 환경은 기존의 모놀로식 구조를 벗어나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와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로 변화했다. 응용 프로그램의 단위가 작아지며 단일 서비스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의 수가 많아져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들의 관리,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과 클라우드 상호 운용성을 위한 표준이 중요하다. 국제 표준화 기구 OASIS의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의 정의 표준인 TOSCA는 응용 프로그램의 클라우드 상호 운용성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 품질과 운영 비용의 최적화를 위해 클라우드 상의 응용 프로그램의 규모를 사용량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하는 오토-스케일링 기술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TOSCA 표준 기반의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컨테이너와 가상 머신의 서로 다른 두 수준의 오토-스케일링 기능을 TOSCA표준을 통해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의 정의 단계에서 함께 정의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기존 오토-스케일링 해법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설계한 시스템의 정상 작동 확인과 오토-스케일링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실험을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