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코어 DSP를 이용한 RRS 기반 기지국 통신 플랫폼 구현

Abstract

기지국 장비의 문제점 중 하나는 기지국 장비 및 무선 접속 장비와 같은 하드웨어 장비들의 교체주기와 통신표준 진화 주기 간에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는 통신 표준을 계속해서 지원할 수 있는 기지국 통신 플랫폼이 반드시 필요하다. 재구성 가능한 통신 플랫폼에 관한 최근의 연구는 기존 하드웨어를 사용하면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통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통신 플랫폼의 효율적인 아키텍처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에서 표준화 한 RRS(Reconfigurable Radio System)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지국 통신 플랫폼의 프로토 타입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Multicore DSP(Digital Signal Processor)를 사용하여 ETSI 표준 소프트웨어 재구성 아키텍처를 구현하였다. 그 결과, RRS 아키텍처 기반 기지국 통신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재구성을 통한 통신 프로토콜 업데이트의 실시간 가능성을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