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4 0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 형성과정과 활동에 관한 연구

Title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 형성과정과 활동에 관한 연구
Author
김중현
Advisor(s)
김영운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음악인들은 1993년 <오케스트라 아시아> 창단을 시작으로 2008년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 2014년 <실크로드 오케스트라> 등 각국의 전통악기로 구성한 새로운 형태의 오케스트라를 만들고 활발한 상호 음악교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의 형성과정과 활동을 살펴보고, 세 가지 유형의 오케스트라의 음악적 특징과 음악문화적 의미 등을 고찰하였다.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아시아 각국 근‧현대 전통관현악단들의 전개양상을 살펴보았다. 20세기 초반 서양음악의 유입으로 대부분의 아시아 전통관현악단들은 공통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 변화로는 첫째, 각국의 전통관현악단들은 점진적으로 합주를 위해 평균율을 선택하였다. 둘째, 음계 조율도 각국의 전통적인 선법에서 7음 음계로 변화하였다. 셋째, 악기편성 및 자리배치도 서양 오케스트라와 유사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넷째, 음량의 확대와 음악적 표현을 위해 악기 개량이 이루어졌다. 제3장에서는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의 형성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첫째, <오케스트라 아시아>는 한‧중‧일 음악가들 중심으로 문화교류 차원에서 시작하였다. 그 형식은 각국에서 활동하는 프로단체들이 결합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형태의 연합악단을 만들게 되었다. 둘째,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 형성배경은 광주의 국립아시아문화의전당 건립과 한-아세안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들어졌다.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는 문화외교적인 면을 고려하여 한-아세안 나라들의 모든 나라가 참여할 수 있도록 악단 편성도 합주가 가능한 악기로 원칙을 정하고, 각 나라에서 5명씩 악기와 연주자를 추천받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실크로드 오케스트라>는 유라시아 문화예술인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형성되었다. (재)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 활동을 주도하였으며, 악단의 구성은 국악관현악과 협연을 하는 형태와 서양 오케스트라와 국악관현악을 결합한 배합관현악 형태 등 다양하게 편성되었다. 제4장에서는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 악단이 연주한 작품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케스트라 아시아>의 창단초기 연주는 주로 각국의 민요를 소재로 하였다. 또한 화음사용은 기존 국악관현악과는 달리 전조와 7화음이 많이 사용되었다. 둘째,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의 경우 악기의 배치는 음향적인 측면보다 문화외교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각 나라별로 5개 악기를 배치하여 총 52종 악기의 합주형태로 구성되었다. 또한 새로운 연주곡의 작곡과정에서 각 국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이 참여하면서 각국의 전통 민요가 창작곡의 테마로 활용되었다. 셋째, <실크로드 오케스트라>는 실크로드 국가의 전통악기 협연 형태로 편성되었다. 추진과정에서 향후 전통악기 합주의 새로운 조합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크로드 독주악기의 매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국악관현악 반주 위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음악적으로는 안정감 있는 현악기 위주의 선율을 구사하였으며, 실크로드 각국의 독특한 선율과 음악적 특징을 국내에 새롭게 소개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제5장에서는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의 음악문화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한국과 아시아 전통악기 합주의 음악문화적 의미는 다문화주의의 철학적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오케스트라 아시아>는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로써 민간차원에서 합주단을 결성하고 악기개량, 연주 기량의 향상 그리고 새로운 레퍼토리 확장 등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한-아세안 오케스트라>는 공동체주의적 다문화주의로써 정부가 주도하였다. 즉 문화외교적인 교류에 주안점을 두었다. 2014년 새롭게 시작한 <실크로드 오케스트라>는 새로운 음악콘텐츠 개발과 지역 대표 문화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추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고에서는 아시아 전통악기들이 결합한 오케스트라인 ‘아시아 전통악기 오케스트라’의 형성과정을 파악하고 음악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아시아 전통악기 합주의 음악문화적 의미와 향후 발전전망도 제언해 보았다. 향후 새로운 아시아 전통악기 합주의 음악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류와 연구가 진행되길 바라며, 본 연구가 그 활동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표제어 : 아시아음악, 국악, 음악인류학, 음악문화, 오케스트라 아시아, 한아세안 전통음악 오케스트라, <실크로드 오케스트라>, 국악관현악, 민족관현악, 방악단, 악기편성, 악기배치, 악기개량, 아시아 문화교류, 다문화주의, 음악분석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0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2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