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begin과 start의 보어 결합 양상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코퍼스를 기반으로 유의어 동사 begin과 start의 보어 결합 양상을 공시적 그리고 통시적으로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온라인 미국 영어 코퍼스 COCA(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와 COHA(Corpus of Historical American English), 그리고 영국 영어 코퍼스 BYU-BNC(British National Corpus)를 이용하였으며, 통시적 분석을 통하여 미국 영어에서의 동사 begin과 start의 보어 결합 양상의 시대적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공시적 분석으로는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 동사 begin과 start의 보어 결합 양상과 함께 각 동사가 공통적 그리고 배타적으로 선호하는 보어 동사의 의미군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COCA와 COHA를 사용하여 미국 영어에서 동사 begin, start와 보어 결합 양상의 통시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미국 영어에서 두 동사 모두 to부정사 보어와의 결합 빈도수는 감소하는 반면 동명사 보어와의 결합 빈도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OCA와 BYU-BNC를 사용하여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의 동사 begin, start와 보어 결합 양상을 공시적으로 분석하였다.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 모두 동사 begin은 to부정사와의 결합을 선호하였으며 이러한 양상은 영국 영어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다. 동사 start는 동명사 보어와의 결합을 선호하였지만 영국 영어에서는 동명사와 to부정사 보어 결합 빈도수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 동사 begin과 start가 공통적 그리고 배타적으로 선호하는 보어의 종류와 의미군을 비교 분석하였다. 미국 영어에서 동사 begin과 결합하는 to부정사 보어의 경우 guess, perceive 등의 인지적 상태 동사가 대부분이었다. 한편 동사 start는 reply, say 등의 활동 동사와 주로 결합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begin과는 다르게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고빈도 동사와 빈번하게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동사 begin과 결합하는 동명사 보어의 경우, operate, acquire, transform 등의 활동, 완수 동사들과 빈번하게 결합하였으며, 동사 start는 believe, realize, want 등의 상태 동사 그리고 cry, say, go 등의 활동 동사와의 빈번하게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 영어의 경우, 동사 begin과 결합하는 to부정사 보어는 주로 doubt, suspect 등의 인지 동사 그리고 set, stir 등의 활동 동사와 함께 사용되었으며, 동사 start는 take, look, walk 등의 일상적인 활동 동사와 빈번하게 결합하였다. 나아가 동사 begin과 동명사 보어와의 결합에서는 주로 work, talk, use, make 등의 활동, 완수 동사와 함께 사용되었으며, start의 경우 go, do, come, call 등의 일상적인 활동 동사와의 높은 결합 선호도가 관찰되었다. 즉, 동사 begin은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 결합하는 보어와 관계없이 비교적 구체적인 의미를 가진 동사들과의 빈번하게 결합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러한 양상은 미국 영어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나아가 begin과 to부정사 보어의 경우 상태, 활동 동사와 주로 결합하였고 동명사 보어의 경우 활동, 완수 동사와 빈번히 결합하는 양상이 관찰되었다. 반면 동사 start는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에서 결합하는 보어와 관계없이 일상적인 상태, 활동 동사와 빈번하게 결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