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해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해행동에 대해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청소년들은 자해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통해 자해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참여자는 중․고․대학교에 걸친 연령의 여 4명, 남 1명으로 자해를 경험한지 9개월에서 7년이 된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5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3회 이상의 개별적인 심층면담이 이루어졌고 자료 수집 및 분석, 그리고 글쓰기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이런 과정을 거쳐 363개의 의미단위를 파악하고 공통된 의미를 모아 18개의 하위주제를 추출하였으며 5개의 상위주제로 의미 범주화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대상화된 몸’, ‘기댈 데가 없는 나’, ‘자해 중독’, ‘몸으로 확인하는 마음의 상처’, ‘나쁜 친구’의 다섯 가지 상위주제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