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 0

이주 아동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소시오드라마 효과 연구

Title
이주 아동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소시오드라마 효과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odrama Reducing Social Anxiety in Immigrant Children
Author
유현정
Alternative Author(s)
Yoo, Hyun Jung
Advisor(s)
이정숙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이주 아동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소시오드라마 효과 연구 이 연구는 사회불안 경향을 보이는 이주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소시오드라마가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시오드라마는 이주 아동의 사회불안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소시오드라마에 참여한 이주 아동은 단계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이 연구에서의 대상은 이주의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안산시의 G 외국인 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 외국인 아동 5학년과 6학년과 동두천시의 A 외국인 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 외국인 아동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학교의 담당 교사들로부터 아동들의 학교생활 및 부모 면담 시 부모가 보고한 사회적으로 불안을 보이는 아동들을 추천받았으며, 부모에게 동의를 얻은 후 검사 도구를 통해 사회불안 정도를 측정하였다. 불안측정 검사 결과에 따라 사회적으로 불안의 경향성을 보이는 대상군 아동을 안산 외국인 학교에서 9명, 그리고 동두천 외국인 학교에서 9명을 산출하였다. 안산 외국인 학교에서 산출된 9명의 대상군을 무선 배정하여, 실험집단 5명(A 집단)과 통제집단 4명(C 집단)에 배치하였고, 동두천 외국인 학교에서 산출된 9명을 무선 배정하여 실험집단 4명(B 집단)과 통제집단 5명(D 집단)에 배치하였다. 소시오드라마의 주요 내용과 구성은 이주 배경의 아동들에 관련한 연구와 소시오드라마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및 수행의 불안을 가지는 아동 v 들임을 고려하여, 워밍업 단계를 I과 II로 나누어 구조화하였다. 이 연구 프로그램의 진행은 주 1회 각 90분이며, 13회기의 소시오드라마 진행으로 약 3개월 동안 진행하였고, 각 학교의 담당 교사가 불안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그리고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소시오드라마가 이주 아동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 불안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SPSS 21.0 window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비모수 검정 방법인 맨-휘트니 U검정(Mann-whitney Utest)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사와 집단 간 사후 점수의 차이를 알아보았고,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 signed-ranks test)을 통해 각 집단 별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 불안의 사전-사후, 사후-추후 차이 검정을 실시하여 양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위하여 보조 디렉터, 담당 교사, 진행자가 관찰하고 기록하여, 각 회기 종료 시에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시오드라마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은 소시오드라마를 통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소시오드라마의 회기가 종결된 이후에도 그 효과가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시오드라마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수행 불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의 수행 불안은 소시오드라마를 통하여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소시오드라마의 회기가 종결된 이후에도 효과가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시오드라마를 통하여 아동은 집단원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극을 통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직접적인 역할을 경험해보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회불안 경향을 보이는 이주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 아동을 대상으로한 소시오드라마 프로그램이 아동의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 불안을 감소시켰음을 알 수 있으며, 추후에 이루어진 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의 지속을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는 사회불안의 경향을 보이는 v 외국인 아동에게 소시오드라마를 실시한다면 이 연구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0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2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