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가 아동 불안에 미치는 영향 : 아동놀이성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불안, 아동놀이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놀이성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놀이성과 아동불안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 불안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놀이성은 매개하는가? 연구대상은 수도권과 경남에 위치한 5개의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4,5,6학년 학생으로 총 241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여자 128명(53.1%), 남자 113명(46.9%)으로 구성되었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척도(안현지, 1999), 아동의 놀이성 척도(최태산, 최명성, 조미정, 2008), 개정판 아동발현불안척도(Reynolds, Richmond, 1978)를 사용하였다.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불안, 아동놀이성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과 자율은 아동의 놀이성과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적대와 통제는 아동놀이성과 유의한 부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과 자율은 아동불안과 유의한 부적인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적대와 통제는 아동불안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아동불안과 아동놀이성은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불안 간의 관계에서 아동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 적대, 통제 양육태도와 아동 불안 간의 관계에서 아동놀이성은 부분 매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자율 양육태도와 아동불안 간의 관계에서 아동놀이성은 완전 매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놀이성을 통해 아동불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과 어머니를 위한 상담과 교육장면에서 아동의 불안을 낮추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심리치료와 예방적 개입에 필요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이 연구결과가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