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직무 요구-자원 척도 개발 및 직무 요구-자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Development of Counselors Job Demands -Resources Scale and Relationship between Job Demands-Resources and Depression: Focused on Mediating of Burnout and Work Engagement

연구대상자 514명의 상담자들 중 31.0%의 상담자들이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자의 직무요구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진과 업무열의와의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해 본 결과, 소진과 업무열의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자에게 무리한 직무요구는 소진을 높이고 업무열의를 감소시켜 우울에 이르게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상담자의 직무자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진과 업무열의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해 본 결과, 소진과 업무열의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담자의 직무자원은 소진을 낮추고 업무열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무요구를 변화시키는 것 외에도 직무자원을 향상시켜야 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