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규모 노인요양시설 공용공간의 환경적 특성과 거주 환경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the Evaluation of Residential Environment in the Common Space of Small and Medium-Sized Nursing Homes

현대 사회의 발전 및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한국은 이미 2018년에 고령 사회에 진입하였다. 점점 드러나는 노인 문제에 대하여 사회적인 측면에서 보호하려는 노력이 수행되었으며, 노인요양시설의 제도준비와 함께 시설 확충이 이루어져 왔다. 노인요양시설의 실내공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노인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들에게 공용공간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장소이고, 생활의 많은 측면을 해결하는 주요 생활공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중소규모의 노인요양시설은 공간이 협소하므로 프로그램 수행 등 활동을 위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기보다 한 공간을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상황이 많다. 전문 활동을 설계 초기부터 계획하는 경우가 드물고, 주로 큰 로비나 거실 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일괄적으로 실시하여 노인의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환경조건이 조성되지 못하고 있다. 실내공간에 대한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이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도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실내공간 환경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중소규모 노인요양시설에 생활하는 노인의 입장에서 공용공간의 환경적 특성 및 이용실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환경 지원성의 질을 높이고 노인의 거주 만족도를 높이는 계획 방향을 제안하는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적용된 서울시 노인요양시설 개소 상위 5위의 도봉구, 강서구, 성북구, 은평구, 양천구의 거주 노인이 함께 생활하며, 신체의 치유보다는 심리적 치유가 가능한 공용공간을 범위로 선정한다. 시설 내 공용공간은 거주자들이 공동사용하는 공간으로 외부 사회활동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노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공간이다. 본 연구에서 공용공간은 공간행태와 심리적 이용 기준에 따라 매개공간, 교류공간 및 휴식공간으로 분류하고, 연구된 공간의 범위에 포함한다. 둘째, 조사 연구를 위한 체계화된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의 환경에 대한 이론적 개념과 실제적 특성과의 관계를 정리하여 조사 연구를 위한 평가도구를 작성하였다. 셋째, 노인요양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시설에 대한 운영자의 시설환경, 도면자료 또는 안내 책자 및 디자인에 대한 소개, 그리고 촬영한 사진 자료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들은 노인요양시설의 공용공간 환경 또는 사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로서 사용되었다. 조사범위의 공용공간은 노인요양시설에서 설치된 일반화 공간을 중심으로 관리영역을 제외한 노인의 생활공간으로서 식당, 프로그램실, 거실, 복도의 4개 공간을 선정하였다. 넷째, 해당 시설에서 1:1 면접을 수행하였다. 조사대상이 노년층이므로 설문 내용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답변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부족하므로 사전준비를 하였다. 구체적 내용은 응답자와 친숙한 분위기를 형성해 응답자가 설문에 대한 흥미를 같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응답 결과를 작성한 자료를 회수하여 SPSS 20.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통계 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일원 분산분석, 다중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론은 분석결과를 통해 노인요양시설의 이용실태를 파악하였다. 노인의 다양한 측면의 변화 때문에 그들은 노인요양시설의 환경에 대해 많은 특별한 요구가 있다. 이러한 변화 및 수요는 모두 노인요양시설의 환경디자인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공용공간의 환경디자인 분석을 도출하였다. 안전성과 공간의 적절성 측면에서 공간과 시설은 노인의 상실된 능력을 보상해야 하며, 남아있는 능력을 유지하고 단련해야 한다. 사회성 측면에서 노인들은 외로움을 느끼고 가족과 친구의 위로 및 공조 등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