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7 0

중국의 복합서점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의 복합서점 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Spatial Planning of Chinese Bookstore Complex
Author
장정
Alternative Author(s)
Zhang Zheng
Advisor(s)
장순각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문화 상품들이 경제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어서 오프라인 서점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출판과 인터넷 서점의 등장, 독자들의 독서 습관의 변화, 경영원가 상승 등으로 인하여 중국의 대다수 오프라인 서점들은 심각한 생존 위기에 처해져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서점공간 디자인 방법의 모색을 통하여 오프라인 서점을 살리는 동시에 현재 출판업계 및 문화계 전체의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해 보고자 한다. 동시에 다양한 고객층, 고객 만족도 및 한∙중 오프라인 서점의 차이점 등을 비교 분석하여 오프라인 서점을 심층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상황에서 중국 오프라인 서점이 새로운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도 관련하여 이론적 배경은 관련 서적, 역사, 오프라인 서점 특징 및 한국 오프라인 서점의 기능적 배치와 디자인 특징 등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배경과 함께 중국 오프라인 서점이 고객층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찾아보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품, 서비스 상태, 공간 등에서 오프라인 서점의 고객만족도를 평가하는 종합체계 구축 설문지 형식으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회수한 설문지를 분석한 후 데이터를 통하여 고객 그룹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사실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서점의 전환을 모색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오프라인 서점에 대한 고객 만족도 분석을 기초로 한∙중 오프라인 서점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한국 오프라인 서점의 장점과 단점을 도출하여 중국의 현 시장 상황에 적합한 방향으로 적용하여 새로운 오프라인 서점의 이상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자들의 현장 방문을 통해 중국 상하이의 유명 서점 3곳과 서울 3곳 총 6개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중 복합서점의 차이에 비해 장단점의 단점을 중국 전통 서점의 향후 발전에 대한 본보기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통해 진행되었다. 첫째,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언급하였다. 둘째, 서점과 복합 서점의 정의를 이해함으로써 서로 다른 점을 구분하였다. 또한 중국과 한국 서점의 발전 역사를 통해 같은 아시아 국가인, 한국의 복합 서점의 성공의 원인을 알아보았다. 더불어 중국 서점들이 직면하고 있는 근황과 일련의 문제들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에 따라 서점의 공간 구성을 시작으로 복합 서점에서 필요한 공간 구성을 도출하였다. 셋째, 중국과 한국의 복합 서점의 공간 구성을 조사한 후 한중복합 서점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중국 복합 서점의 부족한 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전통 서점과 복합 서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서점의 환경개선, 충분한 읽기와 휴식을 위한 공간 수요, 상품 종류, 서비스 퀄리티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현재 실존하는 서점의 실정을 보면 인테리어 환경과 서비스 품질이 성숙하고 상대적으로 문화공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은 소비자들이 문화공간을 복합 서점에서 중시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복합 서점 공간을 디자인하는 동시에 문화공간 및 문화 관련 행사도 필수적인 것을 발견하였다. 다섯째, 상가의 내용을 종합하여 중국 복합서점 공간 계획을 위한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9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3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