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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경쟁에 관한 실증연구

Title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경쟁에 관한 실증연구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Competition between Cable Television and Direct Broadcast Satellites
Author
윤충한
Keywords
케이블TV; 위성방송; 시장구조; 경쟁; Cable TV; DBS; Direct Broadcast Satellites; Market structure; competition
Issue Date
2006-12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Cita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v. 13, No. 4, Page. 159-182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위성방송이라는 뉴미디어의 도입이 케이블TV로 대표되던 우리나라 유료방송서비스 시장의 경쟁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방법론적으로는, 거주지의 케이블TV 방송권역별 시장구조와 채널당 수신료 자료와 소비자설문자료(micro data)를 이용하여 경쟁여부가 소비자의 위성방송가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료방송 서비스 시장에서 위성방송과 케이블TV의 경쟁관계는 실제로 존재하며 가구의 위성방송 가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거주하는 권역의 케이블TV 채널당 가격이 높을수록(또는 가격 대비 품질이 낮을수록) 위성방송에 가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거주하는 권역의 케이블TV시장의 구조가 경쟁적일수록 채널당 가격은 낮으며, 위성방송에 가입할 확률이 떨어지고, 반대로 해당 거주지의 케이블TV시장의 구조가 독점적일수록 채널당 가격은 높으며 위성방송 서비스에 가입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통신·방송융합 서비스의 보급이 확대된다면 유료방송 서비스 시장의 경쟁강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방송에 관한 규제정책은 정확한 시장획정과 관련 서비스간의 경쟁의 정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바탕을 두고 집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paper analyzes the competition between cable television and DBS (Direct Broadcast Satellites), using micro data on households` decision on adopting DB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regional cable TV market structure, cable TV price, and cable TV quality (channel diversity). It is shown that a household in a monopolistic cable TV market is more likely to adopt DBS than that in a competitive cable TV market. Consumers in a competitive cable TV market are more attracted to cable TV service than to DBS because the relative price of cable TV in a competitive market is cheaper than that in a monopolistic market.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58182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969
ISSN
1229-5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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