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러스를 이용한 회전 생물막 접촉조의 처리 효율 평가

Evaluation of treatment efficiency in rotating biological contactor using Bacillus

바실러스는 기질이 없는 악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포자를 형성한 후 기질과 재접촉 시 영양세포로 발아하는 과정에서 유기물, 질소, 인 등을 급속하게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현장에서 경험적 관찰에 의해 밝혀진 것으로 명확한 기작은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회분식 실험을 통하여 바실러스 슬러지의 기질 제거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바실러스 슬러지와 일반 활성슬러지를 이용하여 초기 COD 농도를 50, 100, 200, 300mg/L로 하여 실험한 결과 바실러스 슬러지는 5시간의 lag time을 가진 후 급격한 기질 제거가 일어났으며, 반면에 일반 활성슬러지의 경우 lag time없이 기질이 제거되었다. Lab scale 공정의 각 반응조 슬러지별 COD 제거 특성 실험 결과 바실러스 공정의 경우 전반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일반 활성슬러지는 공정의 후단으로 갈수록 비기질 제거 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