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모양분석을 통한 메모리 누수 탐지

Memory-Leak Detection by Lightweight Shape Analysis

최근 독보적인 연구들을 통해서 포인터를 다루는 복잡한 프로그램에 대한 포인터 오류 및 메모리 누수 탐지 기술이 획기적으로 진화하여, 복잡한 포인터 프로그램의 오류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복잡한 자료구조를 위해 비용이 비싸게 설계되었는데, 비교적 단순한 메모리 구조만을 사용하고 있는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트리 정도 단순한 모양의 단순한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포인터 프로그램의 메모리 오류 발견 및 누수 탐지를 위한 저렴한 분석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문법기반 모양분석 기술을 단순화하여 트리에 대해서만 정밀하게 분석하는 분석기를 고안하였고, 실제 코드에 적용한 사례를 보아 가격과 성능이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