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i 아키텍처에서 이기종간의 분산 컴퓨팅 지원을 위한 확장된 서비스 레지스트리

Abstract

홈 네트워크 관련 기술들 중 여러 종류의 홈 네트워크 미들웨어간 상호연동의 지원 및 서비스 배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OSG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 OSGi 시스템은 이웃 OSGi 시스템간, 그리고 이기종 시스템간에 분산 컴퓨팅을 지원하지 않아 그 활용 범위가 제약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외부 시스템이 가지는 서비스에 대한 투명한 접근이 가능하고, 로컬 시스템에 존재하는 다른 번들에 대한 접근에 동일한 접근 방법을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확장 레지스트리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이웃 OSGi 시스템들 뿐만 아니라 이 기종 시스템과도 연동을 할 수 있으며, 현재 OSGi 시스템이 가지는 기능성에 분산 컴퓨팅능력의 확장을 통해 OSGi 시스템의 활용 범위를 크게 늘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