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형 전자제품의 휠 네비게이션 키 사용성 평가

Usability Evaluation of the Wheel Navigation Key of Mobile Electronic Products

휴대폰과 MP3 같은 소형 IT기기의 기능이 다양화되고 여러 디지털 기기와 통합됨에 따라 대용량화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보다 효율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기의 새로운 인터페이스 방식인 Wheel Navigation Key가 IT제품의 사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존 Push버튼 인터페이스 디자 인의 휴대폰과 MP3, Wheel Navigation Key를 인터페이스로 사용한 휴대폰과 MP3에 대해서 사용자의 숙련도 별로 수 행시간을 비교평가하고 주관적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수행시간은 숙련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Wheel Navigation Key 와 버튼을 사용한 기기간의 수행시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검색작업에서 Wheel Navigation Key 를 사용할 경우 수행속도가 빨라졌지만 작업의 Depth가 깊고 선택이 많아질수록 버튼을 사용한 기기와 수행시간의 차이 가 적어졌다. 주관적인 만족도는 숙련도가 높을수록 Wheel Navigation Key에 만족했고 숙련도가 낮을수록 버튼에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