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hydrocinchonidine으로 개질된 Rh-Pt/Al2O3 이원금속 촉매를 이용한 Ethyl Pyruvate의 비대칭 수소화

Keywords

Rh-Pt/Al2O3; bimetallic catalyst; asymmetric hydrogenation; ethyl pyruvate; sequential impregnation

Abstract

Ethyl pyruvate의 비대칭 수소화 반응에 Rh-Pt/Al2O3 이원금속 촉매를 처음으로 적용하고 그 반응특성을 조사하였다. Rh-Pt/Al2O3 촉매는 상용 Pt/Al2O3에 Rh을 담지하거나 Al2O3에 Pt와 Rh을 연속적으로 함침시켜 제조하여, 촉매제법, Rh 함량 및 환원온도에 따라 반응속도, 광학선택도(ee%)가 변화하는 경향을 비교하였으며, XRD, TEM을 통하여 촉매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Rh-Pt/Al2O3 이원금속 촉매는 환원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반응속도와 광학순도가 향상되었다(63.6 ee%). 또한 Rh의 함량에 따라서도 촉매 반응속도의 큰 변화를 보여주었는데, 그 변화 경향은 촉매 제조과정에 따라 달랐으나 광학선택도는 모든 이원촉매가 단일촉매에 비해 떨어지는 결과(56~60 ee%)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