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음성/음향 부호화기 기술동향

Abstract

디지털 음성 및 음향 부호화기는 디지털 통신 시스템 및 방송 시스템의 발전과 더불어 양방향 음성 통신서비스,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등과 같은 응용분야에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음성 부호화기의 경우 심한 채널에러와 한정된 주파수 자원과 같은 디지털 무선 통신 시스템 환경에 적합하게 더욱 발전해왔으며 디지털 음향 부호화기의 경우 다채널 디지털 방송, 무선 멀티디미어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전송 속도와 성능이 향상되어 왔다. 최근 들어 통신 및 방송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네트워크와 전송 채널 상태에 따라 전송 속도가 유연하게 변화함과 동시에 높은 품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가변 전송 속도(Scalability)의 기술과 음성과 음향 부호화기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기술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선 및 무선 디지털 망과 방송망에서 사용되는 음성 / 음향 부호화기의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표준화 활동 및 기술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향후 통신 및 방송의 융합에 따른 디지털 음성 / 음향 부호화 통합 기술의 방향에 대하여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