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OS 기반 WIPI 호환 플랫폼의 설계 및 구현

Abstract

모바일 표준 플랫폼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는 모바일 단말기에 탑재되어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실행환경을 제공하는 국내 모바일 표준 플랫폼이다. 2002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 WIPI 2.0 규격을 탑재한 모바일 단말기가 출시되는 상황이다. WIPI 2.0 규격은 PC연결 등의 표준 입출력, 폰카메라, 위치알림 기능, 보안통신 등의 서비스까지 규격화하고 있으며, 차기 버전에서는 휴대폰은 물론 휴대인터넷이나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단말기 플랫폼으로의 확장도 모색되는 등 발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WIPI가 고려되지 않고 설계된 현재의 운영체제상에서 구현된 표준 플랫폼 은 설계상 제한이 있으며, 미들웨어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특정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서의 WIPI 지원여 부에 따라 응용 분야에 제약이 가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개 발된 오픈소스기반 운영체제인 OpenOS의 커널수준에서 WIPI 표준 플랫폼의 HAL(Handset Adaptation Layer)과 WIPI-C 필수 API를 구현하여 성능의 개선과 표준 플랫폼을 위한 운영체제로의 발전 및 활용 가 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