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0

홈페이지 분석을 통한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

Title
홈페이지 분석을 통한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content analysi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ed in the homepages of Korean top 100 corporations
Author
이현우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원칙; 웹사이트;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inciple; website
Issue Date
2006-04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 8, No. 2, Page. 53 - 81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우리나라 100대 기업의 웹 사이트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내용분석의 결과는 기업의 웹 사이트에 나나탄 사회적 책임 메뉴의 구축 현황,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콘텐츠의 구축성, 핵심 사회적 책임 이슈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추진 기법 원칙들을 자세하게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2/3 이상이 사회적 책임 메뉴를 웹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위 그룰빙 보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차원 중에서 윤리적 책임에 가장 많은 ㅈ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법적 책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부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이 제시되었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526&language=ko_KR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7838
ISSN
1738-247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