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 요인으로 본 말하기 능력

Fluency in First Language Speaking

이 논문은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토대 연구로서 유창성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말하기 실태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말하기 평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평가를 가리킨다. 이 논문에서는 발화의 유창성에 관여하는 요인들 가운데 발화 속도, MLU, 말더듬 비율을 분석하고 각각의 평균적 범위와 분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20-30대 연령의 화자에 비하여 10대 연령대 화자의 발화 속도가 다소 낮았으며, MLU의 사분위간 범위는 전체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볼 때 3.26~ 4.55로 나타났다. 그리고 말더듬이 포함된 발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 14~29%로 나타났으며, 유창성 요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는 MLU와 말더듬 발생 비율 사이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Fluency; 유창성; 발화 속도; MLU; 평균발화길이; stuttering; 말더듬; evaluation; 평가; 표현 언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