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메모리의 FTL(Flash Translation Layer)에서 데이터 패턴에 따른 동적 블록 할당 기법

Dynamic block-allocation Flash Translation Layer according to the hot and cold data patten

최근 플래시 메모리는 비휘발성, 저전력 그리고 고성능 등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통신기기, 휴대기기 다양한 기기의 저장 매체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메모리는 덮어 쓰기(overwrite)가 가능하지 않고, 쓰기 작업과 지우는 작업의 단위가 다르며 메모리의 수명이 제한되어있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물리적인 계층과 논리적인 계층을 사상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FTL(Flash transfer layer)이 존재한다. 따라서, 자주 갱신하는 데이터를 고려하여 갱신 블록의 수를 적절히 할당하는 FTL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전에 제안된 대표적인 FTL기법의 논문으로는 완전 연관 섹터 변환 (Fully Associative sector translation)기법이 있다. 이 기법은 순차쓰기용 블록과 임의 쓰기 블록을 두어 사용한다. 그러나 임의 쓰기용 블록은 소거 연산의 수를 증가 시켜 성능이 악화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동적 블록 할당 기법(Dynamic block-allocation scheme)은 특정 영역을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 패턴을 따로 관리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전 논문과 비교하여 다양한 데이터 패턴에서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