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체의 현재 및 과거 정보 검색을 위한 시공간 색인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이동 객체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많은 응용분야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동체의 위치정보는 시간에 따라 지속적으로 저장을 해야 한다. 이동체의 위치 정보는 빈번히 변화하기 때문에 그 정보는 방대하다. 따라서 기존의 공간색인 기법들로는 이러한 정보를 처리 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체의 위치정보를 저장하여 효율적으로 질의를 처리하여 실제 응용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색인 기법을 제안한다. 색인기법의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중첩노드의 수를 줄이며 사장 공간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들을 제시하고 하나의 노드에 가능한 동일 객체의 이동 정보를 모아 둠으로써 효율적으로 질의 처리를 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