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 시스템에서의 방송 데이터 처리를 위한 메시지 캐슁 기반의 데이터 캐루셀 매니저

Abstract

국내외 방송환경이 디지털로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서 지상파, 케이블, 위성 등의 기존 방송망을 이용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를 사용자가 요청 할 때 전송하는 데이터 방송은 기존의 비디오, 오디오 방송 프로그램 이외에 방송과 관련된 데이터 또는 방송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순수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었다. 데이터 방송 표준 단체인 DVB(Digital Video Broadcasting)에서는 데이터 방송 시 데이터 전송 기법으로 데이터 스트리밍(Data Streaming), 데이터 파이핑(Data Piping), 데이터 캐루셀(Data Carousel), 멀티프로토콜 인캡슐레이션(Multiprotocol Encapsulation), 객체 캐루셀(Object Carousel)을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방송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메시지 캐슁과 모듈 캐슁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캐루셀 매니저 설계와 구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