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치평가를 이용한 기술투자 배분모형의 개발

Abstract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은 기술과 기업의 역량을 내세워 많은 투자와 적은 투자 보상을 희망하지만 투자자는 기술의 평가액과 기술사업의 역량을 기준으로 높은 수익과 회수위험을 낮추려고 하기 때문에 갈등의 요소와 협상의 문제가 존재한다.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권력(역량)에 따라서 투자량의 가치(회수위험)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며 투자협상을 위한 기술기업 역량(권력)의 정량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투자자가 여러 기술에 투자할 경우 기술기업의 역량을 고려한 권력지수와 이를 활용한 상대적 투자량 및 상대적 회수가치 추정방법을 제시하고 실제의 회수조건과 비교하여 기업의 역량에 따른 투자량 배분방법을 제안한다. 투자자와 투자를 받는 기업이 공감할 수 있고 투자의 회수위험을 작게 할 수 있는 기술투자 배분모형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