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8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범수-
dc.date.accessioned2019-06-17T05:05:48Z-
dc.date.available2019-06-17T05:05:48Z-
dc.date.issued2007-07-
dc.identifier.citation한국방송학보, No. 21-4, Page. 287 - 326en_US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18443&language=ko_KR-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6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매체 광고시장 성장가능성 평가와 미래 광고매체 성장가능성 결정 요인들을 매체 속성을 기반으로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매체는 광고대행사 구성원보다는 광고주가 그 미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 광고대행사 구성원들은 케이블TV/위성방송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구성원별로 광고매체에 대한 9가지 속성을 평균값 및 t 검증을 통해 비교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은 창의적인 표현이나 시의성이 중요한 속성으로 평가되었다. 신문은 시의성 및 도달률이, 지상파TV는 도달률이나 광고노출 효과 측면에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등의 유료방송 매체는 낮은 광고가 격으로 반복적인 광고 운영 측면에서 이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디오는 반복성, 시의성, 시장세분화 측면에서, 잡지는 시장세분화 능력이나 크리에이티브 표현성 측면에서 평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장점 이외에 각 광고매체들은 취약점을 동시에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매체별 특성이 매체 성장가능성 평가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총 6개 광고 매체별로 9개의 독립변인을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행했다. 전체적으로 광고주들은 광고매체의 도달률을, 광고대행사 구성원들은 광고매체의 비용 대비 효율성을 미래 성장가능성의 결정 요인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다채널 다매체 구조에서 세분화된 시장에 광고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모두가 광고매체 성장기능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인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examined determinants of advertising media growth between advertisers and advertising agencies. The main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ly, although advertising agencies favor pay television media, advertisers prefer newspaper to other advertising media. Secondly, using t-tests and mean analyses, competitive advantages of advertising media were explained.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Internet media have strengths in creativeness and timeliness. Newspapers have advantages in timeliness and reach, and terrestrial broadcasters have strengths in reach and advertising exposure effects. Thirdly, using regression analyses, this study examined that advertising media growth can be explained by both media reach and cost effectiveness.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en_US
dc.subject광고매체en_US
dc.subject광고주en_US
dc.subject광고대행사en_US
dc.subject매체가치en_US
dc.subject광고성장가능성en_US
dc.subjectAdvertising Mediaen_US
dc.subjectAdvertiseren_US
dc.subjectAdvertising Agencyen_US
dc.subjectAdvertising Growthen_US
dc.title광고매체 속성 평가에 따른 성장가능성 연구: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구성원 비교en_US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Advertising Media Growth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방송학보-
dc.contributor.googleauthor전범수-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주연-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정교-
dc.relation.code2012212311-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MUNICATIO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dc.identifier.pidccblade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