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VG 엔진 기반의 UI 위젯컴포넌트 시스템 설계 및 개발

Abstract

OpenVG는 낮은 수준의 하드웨어 가속 기능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2D 벡터 그래픽 렌더링 API를 제 공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서 높은 화질의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OpenVG 엔진을 이용한 실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구현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 는 OpenVG API에서는 기존의 개발 환경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위젯 컴포넌트(Widget Component) 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OpenVG를 용이하게 사용하여 효율적인 UI 구현을 위한 위젯 컴포넌트 시스템을 제 시하고자 한다. 우선 OpenVG 엔진을 기반으로 위젯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계층 구조와 상관 관계 를 설계하고, 시스템이 구동되는 방식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