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tandard for in-Situ Measurement - 2006년 신년특집에 계속하여

Abstract

월드컵 경기장의 전광판과 같은 대형 전기전자기기 또는 현장에서 조립되는 전기전자기기의 EMI/ EMC 시험 평가는 전자파 무반사실 또는 전자파 잔향실과 같은 실내 시험실에서의 시험이 불가능하므로 현장(in-situ)시험 방법을 하여야 하나,설치 현장의 열악한 시험 조건 등으로 인하여 시험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이와 관련해서 우리나라가 국제 규격으로 제안하여 추진 중인 IEC 61000-6-7(전자기 장해 현장 측정)의 연구가 2003년 9월 제주도 CISPR/I 회의 이후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2006년에는 Korean National Committee에서 제안한 대형 LED 표지판에 의해 발생된 전자파 장해 복사 에너지에 관한 안건이 일본과 스웨덴에서 개최된 여러 번의 회의를 통해 수정 검토되어 오고 있다. 2006년 9월 스웨덴 Stockholm에서 개최된 IEC CISPR/SC-H WG04 회의에서 내용의 추가 및 수정이 되어 최종적으로 정리된 Draft 문서를 아래 본론에서 기술하려고 한다.추후 일정으로는 Committee Draft for Comment에 이어, Committee Draft for Vote를 거쳐 대다수 국가의 찬성 시 새로운 국제 표준이 확정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