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에 적용 가능한 WAVE 기반 통신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C-ITS에서 V2X통신은 미래에 중요한 기술이다. C-ITS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차량사고인데, 이를 해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고 사고차량에서 교통관제 센터까지 보고하는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사고와 같은 응급 상황을 위한 WAVE 기반프로토콜과 무선 통신 보고 시스템 시나리오를 제안한다. 무선 통신 보고 시스템은 주변에 있는 차량들이 RSE와 디지털 신호제어기에게 V2I통신을통하여 WSM을 보낸다. 최종적으로 그 메시지는 교통관제 센터로 전달되며 응급 상황을 빠르게 처리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여러 서비스에 응용될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무선 통신 보고 시스템은 더 많은 사고가 생기거나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