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VDC MI 케이블 부하주기 시험에 따른 전계 분포 특성 연구

Abstract

순수 저항성 전계는 DC 정상 상태에서 절연물의 도전율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지만, 부하주기시험과 같은 과도상태의 경우 시간에 따른 절연물 내의 전계 분포를 얻기 위해서 도전율과 유전율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항성 전계와 용량성 전계가 같이 공존하는 전계의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케이블의 부하주기 시험 조건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최대전계강도는 가열주기가 아닌 냉각주기에서 발생하였다. 이는 부하주기시험 시 전계분포는 오직 도전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전율에도 의존하기 때문이다. 또한, 도전율의 온도의존계수가 작아짐에 따라 최대 전계 발생 시점이 지연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