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CML 정책 작성시 요청에 따른 정책 평가 요인을 수집하기 위한 사례 연구

Keywords

XACML; IoT 접근 제어; 정책 충돌; IoT; 접근 제어; IoT access control; policy conflict; access control

Abstract

IoT 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접근 제어에 대한 이슈도 계속해서 떠오르고 있다. IoT 플랫폼의표준 중 하나인 oneM2M에서는 XACML을 이용하여 접근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접근 제어 분야에서 충돌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이슈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선 정책 충돌은 정책 작성자가 해결해야 하는 영역이며 이를 위해 정책 작성자는 정책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서 요청에 대해 정책 평가 결정에 영향을 주는 정책 및 조건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책을 분석하여 정책 평가 방법들을 Truth Table로 표현하고 Truth Table을 이용하여 요청에 따른 정책 평가 요인 수집 방법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트리 기반의 정책 평가 요인 수집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