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 0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감각인지에 따른 어포던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옥외 공공 캠페인을 중심으로 -

Title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감각인지에 따른 어포던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옥외 공공 캠페인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Affordance Design According to Sensory Perception in Digital Media Environment - Focusing on Outdoor Public Campaign -
Author
김성훈
Keywords
Digital Media(디지털 미디어); Outdoor Public Campaign(옥외 공공 캠페인); Affordance Design(어포던스 디자인); Sensory Perception(감각 인지)
Issue Date
2018-0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24, No. 3, Page. 387-398
Abstract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옥외 공공 캠페인은 더욱 인터랙티브하게 발전하였다. 공공성 확보를위해 대중이 알아야 하는 문제점을 각인시키는 위해서는 감각 자극을 통해 행위를 유도하는 어포던스 디자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술적 제약에 의해다양한 감각 전달이 힘든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본연구에서는 2차 메타 감각을 비롯한 복합적 감각의제공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옥외 공공 캠페인, 어포던스 디자인, 감각인지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옥외 공공 캠페인의 어포던스 감각인지 요소로서 시각, 청각, 시각적 촉각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국내/외 옥외 공공 캠페인의 11가지 사례를 분석 한 결과 3가지유형으로 나뉘었다. 질병/건강 관련 캠페인의 경우 건강에 해가되는 상황을 시각적 촉각 감각을 통해 사실적 체험을 제공하여 심각성을 고취시킨다. 사고 관련캠페인의 경우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사고 상황에서청각 감각을 통해 주의를 집중시켜 위험한 행동을 제지하는 행위를 유발한다. 사회적 인식 관련 캠페인의경우 사회적 약자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용자의 행위를 시각적 촉각 감각을 통해 유발하였다. 또한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각적 촉각 요소가 활용되고 복합적 감각 인지 제공과 공유/연동이 가능해짐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옥외 공공 캠페인 진행시 주제에 적합한 감각인지를 통해 사용자의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면 해당 문제에 대한 인지와 해결 의지를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537302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89
ISSN
1598-64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NTERTAINMENT DESIGN(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