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 글리콜법을 이용한 전기로 환원슬래그의 Free CaO 정량 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electric arc furnace reduction slag; free CaO; ethylene glycol method; amorphous material; crystallization; 전기로 환원슬래그; Etylene glycol; 비정질 물질; 결정화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 철강 생산업체에서 발생되고 있는 ERS의free CaO를Ethylene glycol법을 이용하여 정량 평가하였다. ERS 생산업체 2곳을 선정하여 ERS의 물리적 특성 및 화학성분 분석을 비교하였으며, Ethylene glycol법을 이용하여 생산업체별, 입경 차이(size), 야적 위치(IN, OUT), 에이징 기간(1day, 7days, 14days, 21days, 28days)에 따른 분류로 free CaO 정량 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 ERS의 생산업체별 화학 성분이 일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며,야적 위치별, 입경, 에이징 기간에 따른 free CaO의 함량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free CaO가 비정질 물질로서에이징 기간이 증가하여도 결정화 되지 못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