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에 따른 운동강도가 스피닝 운동 시 중년여성의 CK, LDH, Myoglobin과 CRP, WBC, Fibrinogen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xercise Intensity according to BPM on CK, LDH, Myoglobin and CRP, WBC, Fibrinogen in Middle-aged Women during Spinning Exercise

본 연구는 BPM에 따른 운동강도가 스피닝(Spinning) 운동 시 중년 여성의 CK, LDH, Myoglobin(근육손상) 과 CRP, WBC, Fibrinogen(염증인자) 의 변화 및 근육 회복을 확인하기 위하여 40~50대 중년여성 14명을 대상으로 중강도 운동그룹 7명, 고강도 운동 그룹 7명으로 나누어 무선 할당 배정방식으로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은 운동 전 30분간 휴식을 취한 후 1차 채혈을 실시, 스피닝 중강도(60HRmax, 150bpm)와 고강도(75%HRmax, 160bpm)운동 프로그램으로 각각 실시한 뒤 2차 채혈을 실시하였으며, 30분간 휴식기를 갖고 3차 채혈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CK, LDH, CRP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Myoglobin변화는 시기에서 전˂후 유의한 차이(p˂.05)가 나타났다. WBC, Fibrinogen변화는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p˂.05)가 나타났으며,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 유의한 차이(p˂.05)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내었으나, 두 집단의 운동 전, 운동 직 후, 휴식 후 CK, LDH, Myoglobin 과 CRP, WBC, Fibrinogen 변화에서 기준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중강도(60HRmax, 150bpm)와 고강도(75%HRmax, 160bpm)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적절한 강도로 사료된다

spinning; BPM; CK; LDH; Myoglobin; WBC; CRP; Fibfrno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