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동호인의 참여행동, 운동행동, 종목이미지 및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

Keywords

참여행동; 운동행동; 종목이미지; 운동지속; 배드민턴 동호인; Participation Behavior; Excercise Behavior; Sport Image; Exercise Continuation; Badminton Club Members

Abstract

본 연구는 배드민턴 동호인의 참여행동과 운동행동, 종목이미지 및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 결과, 첫째, 종목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변인은 참여행동의 하위요인 중 재미였으며, 운동행동의 하위요인 중 자존감과 스트레스해소였다. 둘째, 종목이미지는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여와 운동행동은 종목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운동지속에 간접적 영향을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종목이미지가 참여행동, 운동행동 및 운동지속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종목이미지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