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가열 조리기용 싱글엔디드 공진형 인버터의 공진전압 제어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싱글-엔디드(Single-ended) 공진형 인 버터의 공진전압 제어에 있어, 전원전압의 과전압 또는 왜란 시 야기되는 공진전압 상승을 제한 할 수 있는 공진전압 제어 방법 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공진전압 방법은 추가적인 회로 없이 공진 전압과 전류의 해석적인 결과를 토대로 연산을 통해 공진 전압을 추정하는 방법을 이용, 스위칭 소자의 최대 턴 온 시간 을 제한하여 워킹코일(Working Coil)에 흐르는 전류의 최대치를 제한함으로써 공진전압의 크기를 제어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1.35kW 싱글-엔디드 공진형 인 버터를 제작하였고, 이를 가정용 유도가열 전기밥솥에 적용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전원전압의 변동 시 상승되는 공 진전압을 시스템의 정지 없이 안정적으로 제어하여 과전압에 의 한 스위칭 소자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