认知视角下汉语“重”和韩语“무겁다”的 语义对比研究

Keywords

인지언어학; “重”; “무겁다”; 의미; 투사; 의미확장; 네트워크; cognitive linguistics; semantic; projection; semantic network expansion

Abstract

선행 연구는 “무겁다”, “가볍다/무겁다”, “重”, “轻/重”, “重/heavy” 등과 같은 주제로 본고의 중국어 “重”과 한국어 “무겁다”를 비교 분석한 논문은 찾기가 어려웠다. 본고는 사전과 코퍼스를 토대로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중국어 “重”과 한국어 “무겁다”의 의미 투사와 의미 확장 네트워크를 대조 분석하고 양자 간의 차이와 인지적 특징을 검토한다. “重/무겁다”의 의미 투사와 의미 확장 네트워크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발견된다. “무겁다”와 “重”은 “중량이 무겁다”라는 촉각+정도 원개념 영역에서 심리 영역, 행동 영역, 기타 감각 영역, 현상 영역 및 수량 영역으로 투사된다는 점에서 그 투사 목표 영역이 대체로 일치한다. 또 “重”과 “무겁다”는 동일하게 “방사형(辐射型)”과 “연쇄형(连环型)”이 공존하는 “병존혼합형(并存混合型)”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의미에서 “重”과 “무겁다”는 완전히 대응되지 않는다. 그리고 “重” 의 투사 범위는 “무겁다” 보다 더 넓고 의미도 풍부하다. 또 “重”은 의미 확장 과정에서 동사, 부사, 명사의 용법도 보여준다. “무겁다/重”의 통시적인 각도에서의 연구와 그 의미 투사와 확장 과정에서의 차이가 생겨나는 원인은 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