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시스템 구현

A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Voting System based on the Private Blockchain

기존의 전자투표 시스템은 투표 결과가 하나의 DB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에 의하여 결과가 드러나고 조작되기 쉽다. 또한 IP 역추적 공격 혹은 인증 과정에서 노출된 정보와 투표 결과 데이터가 연결될 수 있어 평등선거 및 비밀선거의 원칙이 보장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는 분산 원장 공유 기술인 블록체인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시스템 전체로 분산된 데이터를 동시에 모 두 해킹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허가된 사용자들에게 투표 토큰을 발행하여 평등선거의 원칙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The Onion Routing (Tor)을 이용하여 IP를 암호화하고, 이중 블록체인 구조를 이용해서 인증 정보와 결과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비밀선거의 원칙을 보장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자투표 시스템의 선거원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시스템에 대해 제안하고 실제로 구현하였다.